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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료기법

 이야기 치료의 기법은 잃어버리고 있던 이야기를 꺼내고 사람들을 지배하는 문제로부터 그들을 분리하여 힘을 부여하도록 고안되었다. 문제로부터 그들을 분리하여 힘을 부여(empower)하도록 고안되었다. 다양한 기법을 통하여 자신과 문제, 관계에 대한 내담자의 이야기를 재저작하는 과정을 촉진한다. 이야기 치료 기법의 가장 큰 특징은 질문 형식에 있으나 정형화된 범주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화이트는 면담 과정에서 어떤 것도 주장하거나 해석하지 않고 단지 질문과 대답을 반복하였다. 짐머만과 딕커슨과 같은 이야기 치료자들은 문제에 영향을 받는 가족 모두를 참여시켰고 후리드만, 콤스와 같은 치료자는 개인과 작업하였다. 이야기 치료자들은 첫 번째 면담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하여 사람들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를 파악하려고 한다. 또한 그들은 내담자의 재능과 성취에 특별한 관심을 둔다. 더욱 협조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하여 내담자에게 치료자에 대하여 질문하는 기회를 주기도 한다.

(1) 문제의 외재화

  사람들은 면담할 때 어떤 사건에 관하여 이야기하는데, 이때 이야기는 시간적인 차례에 따라 주제와 구성이 있다. 즉, 사건이 있고 그것의 연결되는 순서와 시간에 따라 전개되는 시간적인 차원이 있으며, 구성이나 주제에 있다. 어떤 이야기에도 이 4가지의 요소가 존재한다. 또한 이야기 속에는 행동의 조망과 정체성의 조망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사건에서 결론을 내린 자신의 정체성에 관한 것을 이야기하며, 사건 자체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다. 외재화의 작업은 행동의 조망과 정체성의 조망을 분리함으로써 내담자의 삶에 관한 이야기의 재저작을 돕는 것이다.

 이야기 치료자들은 내담자가 이야기하도록 하면서 어느 정도의 신뢰가 형성되면 문제를 표출하기 위한 질문을 시작한다. 문제는 사람들과 분리된 것이므로 처음부터 사람들에게 문제의 원인이 아니라. 문제의 영향으로 인한 결과에 대해 질문을 한다. 그리고 문제가 누군가에 의해 소유된 것이 아니라 문제가 그들을 소유하려 한다고 암시한다. 예를 들면, "남편의 거짓말이 당신을 괴롭히고 있군요," 보다는 "거짓말이 남편으로 하여금 두 사람 사이에 갈등을 일으키게 만들었나 보군요."라고 말하는 것이다. 즉 문제를 외재 화한다는 것은 내면화된 증상을 인격화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자신의 아들이 주의력 결핍 장애라고 호소하는 어머니에게 "아드님을 괴롭히는 ADHD는 어떤 종류인가요? 종류를 알아야 치료를 할 수 있을 텐데요."라고 말하여 아동과 문제를 분리시키는 작업을 시도한다. 아동이나 부모가 ADHD를 묘사할 수 있게 되면, "그러한 ADHD가 어떻게 아동에게 산만하게 하라고 했는가?"라는 질문을 함으로써 증상은 가족들의 삶을 지배하려는 환영을 받지 못하는 침입자라는 사실을 일깨워 준다.

 이와 같은 외재화의 질문을 진지하게 한다면 내담자들은 문제가 자신들 밖의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이처럼 문제가 외재화되면 내담자나 가족은 문제가 사라진 건강한 사람을 볼 수 있다. 즉, 우울증 환자가 자신은 우울한 사람이 아니라, 자신과 가족이 싫어하는 우울 때문에 정복된 사람일 뿐이라고 인식할 수 있다. 치료자가 계속하여 어떻게 우울을 물리칠 수 있으며 예상되는 결과에 대하여 질문해 갈 때, 내담자는 자신의 정체성과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으며 새롭고 보다 좋은 이야기를 위한 여지를 갖게 된다.

 치료자는 문제의 외재화를 통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문제, 문제의 원인, 문제의 여양이라는 점을 충분한 거리를 두고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예를 들면 앞에서 언급한 신경성 식욕부진증 환자가 사회에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외모가 뛰어나야 한다고 생각하면, 우리 사회의 여성 지위에 대한 다른 질문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문제 이야기와 상반되는 독특한 결과를 찾아내기

 일반적으로 이야기는 독특한 결과에 관한 예외에서 시작된다. 예외는 이야기가 아니라 단 하나의 사건인데, 이것을 어떻게 이야기 속을 넣어 가는가가 중요한 문제이다. 다시 말하면 예외적인 사건을 이야기로 만드는 것이다. 예외적인 사건이 이야기의 속에 들어오기 위해서는 그와 같은 사건은 내담자와 가족에게 중요한 것으로 들어오기 위해서는 그와 같은 사건은 내담자와 가족에게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치료자는 경청하고 사람들이 문제의 영향을 피할 수 있었던 독특한 결과를 강조하며, 어떻게 해낼 수 있었는지에 대한 노력에 관하여 묻는다. 만약 가족들이 문제 중심이나 구조화된 이야기에 의해 지배당하고 있으면 이 같은 독특한 결과에 의한 성공은 지배된 이야기에 의해 가려진다. 이때 치료자가 지배적인 문화적 담론에 의해 쓰인 경험과는 반대되는 삶의 경험에 대하여 질문을 함으로써 독특한 결과나 특이한 사건들은 새롭고 자존감을 높이는 이야기로 거듭 태어날 수 있다. 

 내담자는 독특한 결과가 단 한 번 일어난 사건의 결과, 의미가 있는 중요성이 축적되어 있는 사건으로 인식한다. 그러나 치료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최근에 있었던 일들 가운데 이와 같은 독특한 일이 일어날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었던 사건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독특한 결과는 단 한 번에 일어난 사건의 결과가 아니라 그 사람의 삶으로부터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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